욥기 제 9과

욥기 32:1—37:24

하나님을 향한 문을 연 미지의 청년

엘리후가 대화에 참여하다 욥기 32:1-37:24

31장은 “욥의 말이 그치니라” (31:40)는 말로 끝이 났습니다. 그렇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은 욥과 그의 친구들 모두에게 이야기할 청년을 먼저 보내심으로써 욥을 향한 말씀을 시작하십니다. 오늘의 성경공부에서는 그의 이야기를 더 많이 듣게 될 것입니다. 

청년 엘리후는 갑자기 나타났다가 갑자기 사라집니다. 성경은 엘리후에 대해서 욥기 밖의 어디에서도이야기하지 않습니다. 그는 람 종족 부스 사람이라는 것 외에 역시 아무것도 알려지지 않은 바라겔의 아들로 알려져 있습니다. (32:2) 엘리후의 이름 뜻은 “나의 하나님”이라는 뜻으로 주님은 나의 하나님이라는 뜻을 가집니다. 어쩌면 하나님께서는 그를 주님의 길을 예비할 “광야의 소리”로 보내셨는지도 모릅니다. 사실이것은 그가 이 논쟁에서 그가 공헌한 한 가지였습니다. 엘리후가 여전히 말하고 있는 중에 하나님 자신이폭풍우 가운데에서 욥에게 나타나셨기 때문입니다. 

여섯 장에 걸쳐서 엘리후는 네 번의 변론을 합니다. 아마도 우리는 그가 네 개의 다른 강조점으로 하나의 변론을 말한다고 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의 말을 네 개의 변론으로 분석할 것입니다.  

욥기 32-33 엘리후의 첫 번째 변론

엘리후는 자신에 대한 소개와 자신의 말할 권리에 대해 이야기함으로 첫 번째 변론을 시작합니다. 그는하나님보다 자기를 의롭다 하는 욥에게 화를 내면서 시작합니다. 그리고 나서 그는 욥의 세 친구들이 욥의고난에 대한 답을 찾지 못한 채 그를 판단했기 때문에 그들에게 분노를 돌립니다.   

그는 인간의 지혜의 한계에 대해 이야기했지만 자기 자신의 지혜도 제한적이라는 것을 잊은 듯 보입니다. 그는 진리를 이야기합니다. 특히 모든 지혜가 전능자의 숨결, 즉 하나님의 영으로부터 온다고 말할 때(32:8) 더욱 그렇습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이 지혜가 충만하다고 말할 때는 전혀 겸손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내 속에는 말이 가득하니 내 영이 나를 압박함이니라.” (32:18)고 말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엘리후가 친구를 사귀기 위해 온 것이 아니라, 욥과 그의 세 친구가 하나님에 대해 하고 있는 비난과 거짓 진술로부터하나님을 변호하기 위해 타오르는 열정을 가지고 왔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런 점에서 엘리후의 분노는 의로운 분노였습니다. 그는 너무 겸손하지 않았지만 반면에 이성적이었습니다. 

엘리후는 그의 첫 번째 변론의 마지막 부분에 욥에게 향합니다. 그는 더 부드럽게 욥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내가 기쁜 마음으로 그대를 의롭다 하리니” (33:32) 그는 욥과 동질감을 느끼려 노력하면서 하나님께서 그에게 고난 중에서 말씀하고 계시며, 만일 욥이 하나님에 대한 원망을 멈추고 그 대신 하나님께 기도한다면, 하나님께서 용서하시고 회복시켜 주실 것이라는 것을 확신시켜 주려고 노력합니다. 그는 거기 더해서하나님께서 욥을 회복시킬 대속물을 주실 중보자에 대해 말씀하신다고 이야기합니다! (33:24) 그는 “그는하나님께 기도하므로 하나님이 은혜를 베푸사 그로 말미암아 기뻐 외치며 하나님의 얼굴을 보게 하시고 사람에게 그의 공의를 회복시키시느니라.” (33:26)는 말로 욥을 격려했습니다. 

욥기 34 엘리후의 두 번째 변론

엘리후는 욥의 친구들에게 두 번째 변론을 말합니다. 그는 하나님은 완전하시며 그의 모든 판단에 의로우시다는 진리를 강조합니다. 그는 욥이 지식이나 통찰력이 없이 말했다는 데 동의합니다. (34:35) 또한 욥이 하나님께 반항했다는 그들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그는 욥의 친구들을 총명한 사람이라고 이야기하면서 그의 변론을 계속합니다. (34:10) 그리고 하나님의 통치와 그분의 공의 (미쉬파트: mishpat)에 대해 계속해서 확언합니다. 엘리후는 욥과 그의 친구들 모두에게 인간의 이성의 한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는 분명히 하나님은 위대하시며, (다른 세 친구들도 함께) 욥은 작다는 그의 주된 논거로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욥이나 그의 친구들 모두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알지 못한다고 하는 그의 말은 옳습니다. 그는 욥에게 하나님을 판단하는 것을 멈추고 겸손함으로 그분께 돌아오라고 호소합니다. 

욥기 35 엘리후의 세 번째 변론

엘리후는 욥이 하나님께 자신의 결백을 보여주기 위한 공개적인 재판을 하도록 요구한 것을 계속해서질책했습니다. 이것은 욥에 대한 그의 가장 큰 고발이었는데, “그는 자신이 옳고 하나님이 틀렸다고 감히 주장했습니다.” (참고도서 Job: The Faith to Challenge God, by Michael L. Brown)

그런데 엘리후는 “나를 지으신 하나님은 어디 계시냐고 하며 밤에 노래를 주시는 자가 어디 계시냐고 말하는 자가 없구나” (35:10)라는 말로 그들 모두를 질책합니다. 이것은 엘리후의 긴 변론을 말하는 가운데가장 힘 있는 진술이었습니다. 엘리후가 말한 많은 것들은 진실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계속해서 의로운자가 왜 고난을 받아야 하는지에 대한 욥의 질문에 대한 답을 주지 않은 채 욥을 비난합니다. 우리는 엘리후가 “때때로 인간의 지혜의 한계를 드러내면서도 주님의 길을 준비하는 통찰력 있는 품성을 가진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M. Brown, p.241) 우리는 이것을 엘리후의 마지막 변론에서 더 명확히 알수 있습니다. 

욥기 36-37 엘리후의 네 번째 변론

엘리후의 접근방식은 그의 마지막 변론에서 급격하게 변합니다. 그는 하나님의 위대하심만을 말하기 시작합니다. 그는 사람들을 대하는 하나님의 의로운 처분과 그분이 의인들을 찾으시는 것에 대해 말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그는 욥에게 하나님은 그의 권능으로 높이 계시나니 누가 그같이 교훈을 베풀겠느냐고 말합니다. (36:22) 그는 그들에게 하나님께서 하신 일을 기억하고 (높이며, 인생이 그의 일을 찬송하였다고 이야기합니다. (36:24)) 높여라인생이 . . . 찬송사였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엘리후는 모든 사람들이 볼 수 있는 자연에서의 하나님의 역사를 찬양하기 시작합니다. 그는 인간의 지혜의 한계를 보여주는 욥의 많은 질문들에 답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께서 그를 보내셔서 맡기신 일들을 행했습니다. 그는 욥의 눈을 스스로에게서 떼어서 하나님의 위엄을 향해 고정시키게 했습니다. 그는 욥에게 강하게 말합니다. “욥이여 이것을 듣고 가만히 서서 하나님의 오묘한 일을 깨달으라.” (37:14) 그는 전능자를 우리가 찾을 수 없다는 말로 자신의 변론에 대한 결론을 맺습니다. 그분은 권능이 지극히 크시며, 무한한 의와 흠 없는 정의를 가지신 분입니다. 이 청년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드러내실 수 있도록 문을열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나눌 때 할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일이 아니겠습니까? “하나님을 향한 문을 여는 사람들”이 되는 것이 바로 그 일이 아니겠습니까?

생각해 볼 것들

1. 엘리후는 특별히 호감 가는 인물이 아니며, 그의 동기에 대해 쉽게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성경은 그의 성품이나 동기에 대해 말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것은 좋은 성경공부의 목적이 아닙니다. 이사람에 대해서 어떻게 이해하십니까? 하나님께서 그를 보내셨다고 믿습니까? 만일 그렇다면, 그 목적은 무엇입니까?

2. 엘리후는 욥에게 기쁜 마음으로 그를 의롭다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33:32) 무슨 방법으로 엘리후가 욥을 의롭다 했다고 생각하십니까?

3. 다른 사람, 소그룹 멤버들과 함께 엘리후가 욥의 이야기에서 가장 주되게 기여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토론해 보십시오. 그의 주된 주장은 무엇입니까? 욥과 그의 세 친구들에 대한 그의 주된 고발 내용은 무엇이었습니까? 36장 초반부부터 37장까지 엘리후는 그의 이야기하는 방식을 바꾸고 하나님의 공의와 위엄을 찬양하기 시작했습니다. 그가 왜 그렇게 했다고 생각하십니까?

4. 우리의 공동체의 젋은 멤버들이 나이 든 멤버들이 갖고 있지 않은 지혜를 가졌다는 것에 대해 인정할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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