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과
히브리서 11:1-40 믿음의 삶
믿음의 의미와 목적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의 목적지는 모든 길 가운데 항상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믿음의 삶을 사는 것입니다. 히브리서 11장의 공부를 시작하면서, 우리는 그러한 삶을 살았던 허다한 증인의 무리들에 둘러싸인 것을 보게 됩니다. 그들은 그들의 믿음의 삶을통해 하나님을 기쁘시게 했습니다. (히브리서 12:1)
바라는 것들의 실상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 (또는 확증)니” (히브리서 11:1)
최근에 우리 부부는 웨일즈에 있는 리즈 하월즈 성경 대학을 방문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리즈 하월즈는2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을 보호하도록 쓰임 받은 능력 있는 중보기도자였습니다.) 정문으로 나가 걷는동안 작은 비석 하나를 발견했는데, 거기에는 오직 이 말만 새겨져 있었습니다.
“믿음은 실상이다. (Faith is substance)”
믿음으로 번역된 헬라어는 후포스타시스 (hupostasis)인데, 이 말은 ‘~아래에’라는 뜻의 “후포(hupo)”라는 말과 ‘서다’라는 뜻의 “스타시스 (stasis)” 라는 두 단어가 합쳐진 합성어입니다. 믿음은 우리가 서 있는 기초입니다. 우리가 바라는 모든 것의 기본이며, 본질 또는 우리가 일어나기를 갈망하는것들의 진정한 실재입니다. 옛 찬송가가 노래하는 것처럼 우리는 “약속 위에 굳게 서 (standing on the promises of Christ, our Savior)” 있습니다. (한국 찬송가 399장) 우리는 믿음 위에 서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
우리는 그 비석의 주변을 둘러보는 중에 그 뒷면에 “Jehovah Jireh” (여호와 이레 – 하나님이 공급하신다) 라는 말이 새겨진 것을 보았습니다. 믿음으로 걸어갈 때, 우리는 이미 하나님께서 공급하신다는 증거를 가진 것입니다. 우리는 믿음에 대한 우리 자신만의 답을 만들어내거나 애써서 그것이 일어나도록 힘쓸 필요가 없습니다. 그저 하나님을 신뢰하며 그분이 하라고 말씀하시는 것에 순종하면 됩니다. 하나님은 신실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는 우리의 모든 필요를 채우실 것입니다. 우리는 세상이 볼 수 없는 것들의 증거를 보고 있으며 이미 가지고 있습니다. 믿음으로 행하는 가운데 우리는 세계 역사를 통틀어 하나님께서 행하셨던 것과 같이 오늘도 일하고 계심을 보게 됩니다.
믿음은 천국의 실재에 대한 보장을 기초로 해서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들을 보증하는 권리증서와 같습니다. 믿음으로 행하는 사람은 이성적인 논리만으로는 제공할 수 없는 확실성과 견고한 확신을 가지게됩니다. 믿음을 입증하는 세 가지 진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하나님은 전능하시다.
- 하나님은 제한이 없으시며, 그의 백성들을 신실하게 사랑하신다.
- 하나님은 그 약속을 신실하게 지키신다.
믿음의 몇 가지 요소들
- 믿음은 하나님이 계신 것과 (11:6), 그가 존재하는 모든 것들의 창조자라는 것에 대한 확신에서 시작됩니다. (11:3) (10:35)
- 믿음에는 하나님에 대한 신뢰가 필수적입니다. 그가 약속에 충실하실 것이라는 신뢰 (11:6)는 단지약속 자체에 대한 것이 아니라 약속을 주신 분에 대한 신뢰입니다. 신뢰는 우리가 할 수 없는 일을 그분이 행하실 것을 알고, 하나님께 순복하는 것입니다.
- 순종은 믿음의 열쇠입니다. 우리는 그의 명령에 순종해야만 합니다. (11:8)
- 하나님과의 친밀감은 믿음의 기본입니다. 믿음으로 모세는 애굽의 부요함을 버렸습니다. 그는 “보이지 않는 분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친구에게 이야기하듯이 모세와 대면하여말씀하셨습니다. (민수기 12:8)
구름 같이 허다한 증인들
히브리서 11장은 성경에서 가장 놀라운 장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 장은 믿음을 정의하고 믿음의 목적과그 목표점에 대한 가르침 뿐 아니라, 믿음으로 살아간 남자와 여자들의 삶의 방식에 대한 통찰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유대 그리스도인들에게 보이지 않는 가운데서도 그들보다 앞서서 믿음으로 고백했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생명의 충만한 복을 고대했던 수많은 믿는 자들을 떠올리게 해 줍니다.이들 중 그 누구도 그리스도를 보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함에 이르지 못했습니다.그렇지만 믿음으로 그들은 약속하신 것을 기다렸습니다.
이 장에 기록된 믿음에 관해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생각한 뒤에, 나는 각자가 히브리서 11장에 언급된이 사람들의 삶을 연구하여 믿음으로 행한 일을 관찰한 다음,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신앙의 요소를 분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가르쳐 주실 것입니다. 우리보다 앞서 간 이 믿음의 사람들을 이해하게 해 달라고 구할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말씀하실 것입니다.
이 장에 언급된 사람 또는 사람들의 이름이 여기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믿음으로 행한 것을 관찰하게될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그들의 믿음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했던 요소들을 분별하게 해 달라고 구할 것입니다.
사람 믿음으로 그/그녀가 행한 것 하나님을 어떻게 기쁘시게 했는가
아벨 (11:4)
에녹 (11:5-6)
노아 (11:7)
아브라함 (11:8-10)
아브라함과 사라 부부
(11:11-12)
아브라함 (11:17-19)
이삭 (11:20)
야곱 (11:20)
요셉 (11:20)
모세의 부모 (11:23)
모세 (11:24-29)
여호수아 (11:30)
라합 (11:31)
“어떤 이들” (11:32-35상)
“또 어떤 이들” (11:35하-38)
잠시 동안 믿음으로 살았던 이 사람들의 구약의 기록들을 읽어 보십시오. 그리고 나서 이들의 믿음이 이루어낸 것들을 요약하고 그것이 당신에게 주는 의미를 기록하십시오. 그들은 어떻게 하나님을 기쁘시게했습니까? 히브리서 11:35하-38절을 당시 편지의 수신자들이 어떻게 이해했을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이 편지의 수신자들은 구약 성도들의 믿음을 들음으로써 어떻게 격려를 받을 수 있었습니까?
히브리서 11:39-40절은 어떤 격려를 줍니까? “. . . 우리가 아니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당신이 배운 것을 누군가에게 개인적으로 또는 전화나 문자 등으로 나누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