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고보서 3장

 

야고보는 계속해서 그리스도인들이 혀를 제어하며 지혜의 온유함으로 선행을 보이는 것의 필요성에 대해 말합니다.

야고보서 3:1-12

야고보는 선생이 많이 되지 말라는 경고로 시작합니다. 분명히 흩어진 교회들에는 가르치기 원하는 사람들이 많았던 것이 틀림 없습니다. 문제는 너무 많은 사람들이, 가르치는 사람들에게 요구되는 도덕적인검증 없이 선생이 되고자 했다는 데 있습니다.

가장 부정적인 말투로 말하는 사람들이 종종 선생이 되고자 한다는 것은 얼마나 이상한 일입니까! 야고보는 선생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선생들을 더 크게 심판하실 것이라는것을 덧붙였습니다.

그는 더 큰 것을 조종하는 작은 것의 세 가지 예를 제시합니다.

  1. 우리는 말의 입에 재갈을 물려서 우리가 원하는 것을 하게 합니다. 우리는 그 말을 우리의 통제아래 둘 수 있습니다.
  2. 아주 작은 키가 광풍 속에서도 큰 배를 운행할 수 있습니다.
  3. 작은 불꽃이 거대한 숲에 불을 낼 수 있습니다.

혀는 몸의 작은 지체이지만, 또한 전세계에 불을 지를 수 있는 불씨이기도 합니다. 여러 종류의 짐승과새며 벌레와 바다의 생물은 사람이 길들일 있고 길들여 왔거니와 혀는 능히 길들일 사람이 없나니 쉬지 아니하는 악이요 죽이는 독이 가득한 것이라 이것으로 우리가 아버지를 찬송하고 이것으로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사람을 저주하나니 입으로 찬송과 저주가 나는도다 형제들아이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 (3:7-10)

통제되지 않는 혀는 관계를 파괴하고 공동체를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에 있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그분과 날마다 교제하며 살지 않고 있는 사람 – 매일 말씀 안에 거하며 그분의 말씀에 따라 하나님과 함께 동행하지 않는 사람은 어느 누구에게도 순결하고 도움이 되는 말을 일관되게 전할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의 몸 안에 있는 형제자매 뿐 아니라 세상 사람들 그 누구에게도 말입니다. 그리스도의 몸을 향한 경고는 만일 말하는 방식을 새롭게 하기 위해 성령님께 자신을 내어 드리지않는다면, 그 사람의 혀는 지옥 불에서 점화된 치명적인 불이 되어 그 자체로 불의의 세계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몸을 파괴하는 것은 더 큰 죄악들, 눈에 보이는 죄악된 행동들만이 아닙니다. 혀로 대표되는더 작은 것들이 더 큰 참사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새롭게 된 마음 만이 다른 사람들을 축복하고 치유하며 격려하는 말을 할 수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우리의 가장 큰 과제가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고 그뜻에 따라 살 수 있도록 우리의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의 마음은어떻게 새로워질 수 있습니까? 바울은 그 대답을 골로새서 3:16-17절에서 주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의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

서로에게 말을 하는 것이든 선행을 하는 것이든, 우리가 행하는 모든 사역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그안에 거하는 데서 흘러나옵니다.

 

야고보서 3:13-18

야고보가 혀를 제어하기를 거부하는 그리스도인들에 대해 이처럼 심하게 말한 이유는 그들이 공동체를파괴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소문과 험담이 교회 안에 만연되어 있었습니다. 그것은 혼란을 일으켜 여러 가지 유혹에 문을 열어주었습니다. 그로 인해 교회 내에 여러 그룹들이 서로 멀어지고 소외시키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이런 현상은 위로부터 내려온 지혜를 구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그들의독한 시기와 이기심은 그들의 지혜가 “땅 위의 것이요 정욕의 것이요 귀신의 것”임을 보여주는 징조였습니다.

경건한 지혜의 여인

경건한 성품과 지혜로운 가르침, 그리고 성경에 근거를 둔 예언 사역으로 잘 알려진 위대한 하나님의 여인이 있었습니다. 진 다넬 목사 (Pastor Jean Darnall, 1923-2019)는 남편과 함께 미 대륙은 물론 아시아와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 사역했습니다. 그녀는 자신이 하는 모든 일들을 성령님께서 다스리시도록 내어드린 사람이었습니다. 사적인 대화에서나 수천 명의 사람들 앞에서 말할 때에나 그분의 말은 듣는 사람들에게 확신과 소망을 심어 주었습니다. 그녀가 말을 듣는 사람들은 치유와 도전을 얻게 되었습니다. 잠언 25:11절이 그녀의 말을 묘사하고 있다고 말하는 것은 전혀 과장이 아닙니다. “경우에 합당한 말은 아로새긴 은 쟁반에 금 사과니라” 그분은 말씀과 기도 가운데 하나님과 교제하는 것에 대부분의 시간을보냈습니다. 그는 성령 안에서 그리스도와 동행했고, 성령님께서는 그의 삶 안에 자신을 드러내셔서 그녀가 “위로부터 내려온 지혜”로 가르치게 해 주셨습니다.

Jean목사님을 알고 그의 가르침을 받는 축복을 받은 우리들은 그녀가 “성령으로 빚어진 (형성된) 삶”에대해 가르칠 때 사도 야고보의 메아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성령님에의해 빚어진, 또는 형성된 삶의 요소들을 이렇게 정의하기 원합니다.우리 안에 가득 것이 무엇이든지, 그것이 우리를 형성할 것입니다.” 만일 성령으로 충만해 있다면 성령님께서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의형상으로 빚으실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를 둘러싼 외적인 것으로 빚어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 안에 있는내적인 상태에 의해 형성됩니다. 우리의 내면은 성령으로 충만해야만 합니다. 로마서 12 장 1 ~ 2 절은 예배의 행위로서 주 예수 그리스도께 전적으로 헌신하는 삶인 성령으로 형성된 삶의 열쇠입니다. 그리고나서 우리의 생각은 예수님의 영으로 재형성됩니다.” 이것은 사도 야고보가 우리가 살아가도록 부르는삶의 모습입니다.

야고보는 하나님의 말씀 안에 거하는 사람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지혜와 사탄으로부터 온 지혜 사이의차이를 명확하게 구분하고 있습니다. 두 가지 종류의 지혜의 성격을 잘 살펴보십시오.

아래로부터 온 인간의 지혜

  • 쓴뿌리와 원망으로 가득 차 있음
  • 질투로 얼룩짐
  • 이기적인 욕망
  • 혼란을 일으킴

 

위로부터 내려온 하나님의 지혜

  • 성결함
  • 화평
  • 관용
  • 양순, 기꺼이 양보함
  • 열려진 생각
  • 충만한 자비 (긍휼)
  • 선을 행함으로써 지혜를 나타냄
  • 편견이 없음
  • 거짓과 위선이 없음

“화평하게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 (야고보서 3:18)

 

생각해 질문들

  1. 우리는 혀를 제어하지 못하는 그리스도인들을 어떻게 대해야 합니까?

 

  1. “곤고한 자들을 강하게 하는” 말을 하기 위해 배운 방법들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이사야 50:4)

 

  1. 오늘날 우리 교회들에서 인간적인 지혜와 하나님의 지혜가 “혼합된”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의식하고 있습니까? 두 종류의 지혜를 어떻게 분별할 수 있다고 배웠습니까?

 

  1. 어떻게 지혜 가운데 성장했습니까? 삶 가운데 일어난 고난이 하나님의 지혜를 구할 수 있도록 우리를가르쳐 주었습니까? 당신의 지혜가 “위로부터 내려온”것이라고 고백하실 수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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